🎞️

FCPX Tutorial 00 | 파이널컷프로 레이아웃

Contents
안녕하세요 탁자킴입니다.
오늘은 파이널컷 프로를 처음 사용하시는 분들에게 Layout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무심코 사용하긴 하지만, layout명칭을 알고 계시면 추후 강좌 이해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먼저 레이아웃에 대해 다뤄보겠습니다.
외주작업중인 화면을 통해 하나씩 설명하겠습니다.

0. 전체 레이아웃

빨간박스 : Sidebar ( ⌘ + ` )
파란박스 : Browser(sidebar 포함, ⌃ + ⌘ + 1 )
주황박스 : Viewer
보라박스 : Inspector (⌘ + 4)
초록박스 : Timeline (⌃ + ⌘ + 2)

1. Browser : 단축키 (⌃ + ⌘ + 1)

브라우저에는 사이드바가 포함됩니다. 설명하기에 앞서, 파이널컷프로의 파일 구조에 대해 설명드리면
Library |- Events
|- Events
|- Events |- Project
|- Footage (영상, 사진, 음악 등)
라이브러리 밑에 여러개의 이벤트가 존재할 수 있으며(하나만 쓰는 경우도 있음)
이벤트 밑에는 프로젝트와 영상에 사용될 푸티지가 존재하게 됩니다.
저의 경우 프로젝트 관리를 이벤트 단위로 하고 있으며 상단 사진과 같이
01. Projects
02. Movies
03. SFX
04. Still
05. BGM
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해당 내용은 다음에 영상편집 Workflow를 다루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사실 Smart Collections에 잘 정리해줘서 그냥 사용하셔도 무방하나.. 이게 영상의 볼륨이 커지면 저처럼 따로 관리해주는게 낫습니다.
브라우저의 오른쪽을 보면, 해당 클립을 스키밍하면서 내가 사용할 부분을 선택하는데 사용합니다.
우측 상단에 보면 저의 경우 All Clip으로 되어있고 여러분들은 Hide Rejected로 되어있을겁니다. 아직 Favorite이나 Reject기능을 사용하지 않으니
그냥 두셔도 무방합니다.

2. Viewer

뷰어는 그냥 뷰어입니다. Timeline이나 Browser에서 스키밍 / 편집 하는 화면이 보이게 됩니다.

3. Inspector : 단축키  (⌘ + 4)

인스펙터는 해당 클립, 프로젝트, 라이브러리의 정보를 보여주거나
영상을 Crop, 색편집, 음성편집 등.. 모든 세부 사항이 표현되는 곳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인스펙터는 좌측부터
Video Inspector, Color Inspector, Sound Inspector 마지막으로 Info Inspector가 있습니다.
먼저 Info Inspector부터 보면
현재 좌측 하단에 보면 Basic으로 되어있습니다. 이는, 인스펙터에서 보여지는 정보의 양이 Baisc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고
선택하게되면 다음과같이 많은양의 정보를 표현할 수 있는 인스펙터를 맛보실 수 있습니다. 저는 Extended로 사용합니다.
다음은 Video Inspector입니다.
Video Inspector에서는 해당 클립의 사이즈, 불투명도, Crop, Distort와 같이 물리적인 편집을 하거나
Stabilization (손떨림 편집), Rolling Shutter( 빠른 피사체를 찍을때 발생하는 롤링) 등등을 선택하여 편집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Color Inspector입니다.
흔히 말하는 색보정이 이루어지는 장소입니다. 지난 글에서 설명했던 Color Wheel이 보입니다.(지난 글을 안보셨으면 Color board가 보이실 겁니다.
색보정은 사실 개취의 영역이므로.. 기본적인 보정은 다음글에 설명드리겠습니다.
다음은 Sound Inspector 입니다.
사운드 인스펙터는 해당 클립의 소리를 편집하는 곳입니다. 눈치채신 분들 있으신가요?? 인스펙터 창이 늘어났습니다.
인스펙터를 키우는 법은
마우스를 가져간 후 더블클릭 하시면 늘어납니다.
여기선 사운드 볼륨을 높이거나, 낮추고 잡음을 업애거나 Sound Roll을 선택하는 화면입니다.

4. Timeline 단축키 : ⌃ + ⌘ + 2

현대의 디지털 영상편집은 모두 NLE(None Liner Editing)으로 특히, 파컷(아이무비)의 timeline방식은 초보자에게 편한 방식으로 자리잡아 왔습니다.
직관적으로 편집할 수 있는게 장점이죠.
우선 기본적인 레이아웃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의식의 흐름대로 튜토리얼을 작성하고 있긴 한대.. 이거 완결이 언제날지 가늠이 아직 잘 안되네요 ㅜㅜ
다음 글에서는 Library 관리법을 다룰 예정입니다. 감사합니다.
애플공인프로(Apple Certified Pro. Final Cut Pro X 10.4, Logic Pro X 10.4) 김재현